본문 바로가기

곰배령 예약방법 주차장

와깨비 2024. 6. 24.
반응형

1987년부터 산림유전자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곰배령을 아시나요? 

강원도 인제군 귀둔리에 위치한 고배골마을에서 진동리 설피밭마을로 넘어가는 높이 1164m의 고개가 곰배령입니다. 

1980년대에는 환경보호와 산림보호라는 의미가 크지 않았을 시기라고 생각했는데, 얼마나 귀한 생태자원들이 있길래 그 옛날부터 보호구역으로 지정되고 관리되었을까요? 오늘인제군에 위치한 곰배령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곰배령 정보

점봉산의 정상부에 위치한 아름다운 산림생태탐방지역으로 해발 1,100m 고지에 약 5만 평의 평원으로, 산세의 모습이 곰이 하늘로 배를 드러내고 누운 형상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라고 합니다. 식물과 야생화가 다양하게 자생하고 있어 ‘천상의 화원’이라 불리는데, 신갈나무로 이루어진 낙엽활엽수 산림을 중심으로 전나무, 주목, 분비나무, 소나무와 같은 상록 침엽수종이 일부 자생하고 있는 울창한 원시림과 모데미풀, 한계령풀, 구실바위취 등 특산식물과 희귀 식물을 포함한 다양한 야생화가 곰배령 일대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계절별로 각종 야생화가 군락을 이루며 만발하여 봄에는 얼러리꽃, 여름에는 동자꽃, 노루오줌, 물봉선, 가을에는 쑥부랑이, 용암, 투구, 단풍 등이 군락을 이루어 냅니다. 점봉산 정상에서 남동향 곰배령을 중심으로 희귀 야생화 및 약초, 산채류 등이 다량 분포되어 있으며, 1987년부터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고시하여 현재까지도 입산을 통제하고 있는 곰배령입니다.  

입산을 위해서는 숲나들e 를 통해서 선착순 예약으로 운영이 되고 있으며, 야생화가 많이 피는 시기에는 예약하시는 분들이 많고 예약이 어려울 수 있으니 서둘러 예약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곰배령은 할머니들도 콩 자루를 이고 장 보러 넘어 다녔던 길이었을 정도로 경사가 완만하여 가족 단위의 탐방코스로 적당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자연이나 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 사이에서는 죽기 전에 꼭 보아야 할 아름다운 산이고 불릴 정도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곰배령 예약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은 사전 예약시스템으로 운영되어 반드시 방문 전에 예약해야 하며, 입산 통제 기간이 있어 방문하기 전에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봄철 산불조심 기간이 지나서 4월 21일 ~  10월 31일까지 등산 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점봉산은 하루 입산 인원을 제한하고 있어서 평일 기준 450명, 주말 기준 690명만 선착순 예약에 한해서 입산이 가능합니다. 

 

예약 가능한 날짜는 탐방일 기준 4주 전 수요일 09시에 시작되며, 주말은 거의 예약 오픈 당일에 마감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니 방문하는 날 계획이 있으시다면 시간을 꼭 지켜서 예약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숲나들e 바로가기

https://www.foresttrip.go.kr/frtrlMain.do

 

숲나들e

숲나들e, 자연휴양림, 휴양림, 자연, 휴식

www.foresttrip.go.kr

 

아래 예약방법 차례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숲나들e 사이트 로 연결하시고 이후 숲길 클릭합니다. 

 

숲길에서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 선택하시고 예약이 가능한 날짜와 인원 선택 후,  편하신 방법으로 인증 후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매주 월, 화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

 

예약하신 이후에는 카카오톡으로 예약 상황이 전송되며, 방문 시에는 반드시 신분증을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곰배령 주차정보 

곰배령 주차장은 개인 사유지이기 때문에 주차요금이 발생됩니다.  주차장 운영시간은 08시 ~ 20시까지이며, 요금은 소형 5,000원,  대형 10,000원입니다. 점봉산 산림생태관리센터로 검색하시고 찾아가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